아하앤컴퍼니, 카카오헬스케어에 초거대 의료 AI 학습용 한국어 데이터 공급

아하앤컴퍼니, AI 시대 한국어 전문지식 데이터 프로바이더로 입지 강화
카카오헬스케어, 소아 건강 상담 AI 개발에 아하의 의료건강 전문지식 데이터셋 및 콘텐츠 활용

2025-01-17 08:55 출처: 아하앤컴퍼니

아하, 초거대 의료 AI 학습용 한국어 데이터를 카카오헬스케어에 공급

서울--(뉴스와이어)--아하앤컴퍼니(대표 서한울)는 카카오헬스케어(대표 황희)와 소아/영유아 의료건강 데이터셋 및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AI 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 셀렉트스타(대표 김세엽)를 통해 이뤄졌으며,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생성된 고품질 데이터 중 ‘의료 - 소아청소년’ 및 ‘건강관리 - 영유아/아동 식단’ 분야의 전문지식 데이터셋과 콘텐츠가 공급됐다. 해당 콘텐츠는 신원이 확인된 전문의와 영양사가 직접 답변해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다.

이번 데이터 공급 계약은 카카오헬스케어가 최근 320억원 규모의 ‘초거대 의료 AI 사업’을 수주한 것과 연관이 있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이 사업의 일환으로 신뢰도 높은 한국어 의료 데이터셋 및 콘텐츠를 확보하고자 했다.

아하앤컴퍼니 서한울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당사의 한국어 전문지식 데이터셋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됐다”며 “특히 소아 및 영유아 관련 의료 데이터는 수집이 어렵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만큼 카카오헬스케어의 초거대 의료 AI 사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290개 이상의 고객사와 2억 건 이상의 데이터 작업 경험을 보유한 셀렉트스타는 아하앤컴퍼니의 데이터셋 및 콘텐츠가 품질과 다양성 면에서 매우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특히 헬스케어 AI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지식의 신뢰도인데, 아하의 데이터셋 및 콘텐츠가 이 점에서 탁월하다고 설명했다.

아하앤컴퍼니는 AI 시대의 한국어 전문지식 데이터 프로바이더로서 역할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현재 의료뿐만 아니라 법률, 세금/세무, 인사/노무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질문과 답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를 제거하는 1차 가공과 체계적이고 정밀한 콘텐츠 QC 관리를 통해 데이터의 활용도와 품질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AI 학습용 데이터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아하앤컴퍼니는 앞으로도 다양한 전문 분야의 고품질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국내 AI 산업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아하앤컴퍼니 소개

아하앤컴퍼니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다양한 분야의 검증된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Q&A 커뮤니티 아하’의 운영사다. ‘아하’는 커뮤니티 보상 시스템과 함께 한국판 ‘레딧’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50억원이다. 주요 투자자로는 DSC인베스트먼트,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블루포인트, 센트럴투자파트너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s://www.a-ha.io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