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위크 포스터
제주--(뉴스와이어)--제주 도내·외 스타트업, 대·중견기업 및 투자사, 창업지원 기관 등 창업생태계 협력 커뮤니티로 연결된 제주형 창업가 네트워킹 컨퍼런스 ‘스윜 아일랜드’가 9월 13~15일 제주 원도심 ‘W360’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스윜 아일랜드’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병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양영철),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 제주스타트업협회(회장 남성준)가 공동 주관하고, 도내 33개 창업생태계 관련 기관과 기업이 주최하며,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이 파트너 기관으로 참여해 진행된다.
5월 제1회 ‘제주창업생태계포럼’을 통해 도내 민·관 협업으로 지식공유, 지원협력을 위한 창업지원 협의체가 결성됐고, 이런 협력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전국 창업가 및 파트너 기관들과의 협업과 연결을 모색하는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2000여 스타트업 및 혁신기업을 회원사로 거느린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장 박재욱 쏘카 대표)이 파트너로 참여, 전국에서 100여명의 스타트업 대표와 창업가들이 행사 기간 제주를 방문할 예정이어서 제주 스타트업들과의 활발한 교류와 협력이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카카오와 제주은행 등 6개 대기업이 참여하는 ESG 오픈이노베이션과 총 2000만원 상당의 상금과 콘텐츠 제작지원을 걸고 진행하는 IR피칭 세션, 그리고 산업·협업·글로벌·청년·투자·비전 등 다양한 테마의 오픈 세션, 문화공연,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기존 스마트 e-valley 포럼과 트렌드토크 등도 이 기간 중 같은 장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9월 13일(수)
△제주Smart e-Valley 포럼 △ESG 오픈이노베이션 △글로벌, 소셜임팩트 분야 언컨퍼런스 △창업가 멘탈케어 오픈 특강 △유통플랫폼 오픈 컨퍼런스 △트렌드토크 등
· 9월 14일(목)
△창업의 참견 시즌2 △제주 얼라이언스 데모데이 △제주 창업생태계 리더스포럼 △Founder’s Forum in 제주 △R-Day △창업가토크룸 △스타트업 투자 필수 법무 오픈 클래스 등
· 9월 15일(금)
스타트업 비즈투어(팸투어)
이외에 부대행사로 스타트업 전시·홍보부스와 팝업스토어가 상시 운영되며, 다양한 창업세션 관련 이벤트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자세한 행사 일정과 내용은 제주스타트업위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소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제주의 산업 구조 다각화와 경제 성장을 위해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를 운영하며, 단지 내 제주혁신성장센터 Route330을 통해 ICT(정보통신기술) 분야 스타트업과 AEV(자율·전기자동차) 분야 기술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나아가 사무실 및 연구·실증 등을 위한 인프라 지원, 펀드 조성 및 투자를 통한 금융지원, JDC의 프로젝트와 연계한 사업화 지원 등 유망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관광공사 소개
제주관광공사는 제주 기반 혁신 관광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제주를 지속가능한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시키기 위해 2018년부터 관광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J-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의 초기 사업화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링부터 시장 진출, 관광 협업프로젝트를 통한 비즈니스 확장까지 급변하는 관광시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제주관광공사의 마케팅 역량을 적극 활용해 기업의 동반자 역할(컴퍼니빌딩)을 하고 있다.
제주스타트업협회 소개
2017년 제주도 내 스타트업 기업들이 주축이 돼 출범한 이래로, 현재 135개 도내외 스타트업이 회원사로 활동 중이다.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지원하고자 교육 세미나 및 네트워킹을 통한 협력의 장을 펼치고 있다. 또한 정부/지자체/공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스타트업 관련 정책을 중앙부처에 제안해 ‘스타트업하기 좋은 제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소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새로운 연결을 통한 창조의 섬, 제주’라는 비전을 통해 제주의 스타트업 생태계 기반 마련과 창업가 육성, 지역혁신을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다. 액셀러레이팅 사업, 직접 투자사업, 팁스, 립스 등으로 지역 맞춤형 액셀러레이팅과 스케일업 기능을 강화하고, 로컬크리에이터 발굴과 지역 가치 기반 혁신 프로그램으로 지속가능한 제주형 특화사업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다.